기사 메일전송
서울 ‘지능형’ 버스정류장, 지하철운행정보 담는다
  • 김윤태
  • 등록 2010-11-22 10:39:00

기사수정
  • G20정상회의 맞아 코엑스, 테헤란로 등 12개소에 설치했던 ‘u-쉼터’ 계속 운영

G20정상회의를 맞아 코엑스, 테헤란로 등 12개소에 설치했던 지능형 첨단버스정류소 ‘u-쉼터(u-Shelter)’가 시민생활에 밀접한 정보를 새롭게 담아 계속 운영된다.
 
서울시는 G20정상회의에 맞춰 제공됐던 ‘u-쉼터(u-Shelter)’ 일부 콘텐츠를 지하철 운행정보와 버스정류장 찾기 등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로 보완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하철 운행정보는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해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u-쉼터(u-Shelter)’는 외신기자단 방문 코스로 선정돼 우리나라의 IT발전상을 자연스럽게 알리는 역할을 했다.
 
‘u-쉼터’는 버스정류장을 첨단 장비로 지능화해 노선번호 터치만으로 도착될 버스위치와 도착시간을 척척 알 수 있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기존 버스정보 안내단말기는 도착되는 버스번호, 버스위치, 도착시간 등 3개의 정보가 계속 변화되고 반복되는 형식으로 표출(예 : 30번-3번째 전 정류장-5분 후 도착)돼 어르신 등 교통약자, 초행자 등 빠른 정보변환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다소 불편이 있었으나,  반면, ‘u-쉼터’는 해당 노선버스번호만 터치하면 디지털 노선도와 함께 도착될 버스위치와 도착 예정시간이 표출되고, u-쉼터를 경유하는 버스 중 먼저 도착되는 버스를 한눈에 알 수 있어 버스이용 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심야시간대에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귀가 할 수 있도록 ▲콜택시 자동연결 기능 ▲화장실 위치와 응급실 위치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유도 서비스 ▲교통카드 잔액확인 기능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무선인터넷 서비스 등 도시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u-쉼터는 시민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한 미래형 버스정류장의 모델을 제시했다.
 
서울시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또 다른 지평을 열게 될 ‘u-쉼터(u-Shelter)에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더욱 유익한 정보를 담아 제공할 계획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6.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7.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