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韓, 아시아태평양 UNCITRAL 지역사무소 유치”
  • special
  • 등록 2011-07-12 13:38:00

기사수정
2011. 7. 7.(목)(한국 시간기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UN 국제 상거래법위원회(UN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 UNCITRAL) 제44차 본회의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6개국간 경쟁을 뚫고 UNCITRAL 아시아 태평양 지역사무소 유치지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법무부는 지난 2002년부터 6개 실무작업반 회의에 정부대표를 지속적으로 파견하는등 국제적인 동향에 능동적으로 대응한 결과, 최초로 아시아에 지역사무소를 유치하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아태지역에서 국제거래규범 연구·전파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견고히 확보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1. 6. 27.(월)~7. 8.(금)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되고 있는 UN 국제 상거래법위원회(UN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 UNCITRAL) 제44차 본회의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UNCITRAL 아시아 태평양 지역사무소 유치지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UNCITRAL은 국제 상거래 분야를 규율하는 각국 국내법의 점진적인 조화와 통일을 통해 국제거래의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1966년 유엔총회의 결의로 설립된 UN 산하기구로서 UN 내에서 국제상거래를 규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1981년부터 옵서버로 참여한 우리나라는 2004년 정회원국으로 선출된 이래 도산, 담보, 국제중재, 정부조달, 온라인분쟁해결 등 6개 실무작업반 회의에 지속적으로 정부대표를 파견하여 UNCITRAL의 국제규범 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은 UN 국제물품매매협약에 가입하였고, 전자상거래, 국제도산, 담보 등의 분야에서 각종 모델법과 입법지침을 수용하여 국내법의 개선작업에 반영하기도 하였으며, 2009년 제42차 본회의에서는 최초로 정부대표인 이화여대의 오수근 교수가 의장으로 선출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이번 지역사무소 유치는 법무부, 외교부 등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국제기구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하려는 인천시 등 지자체의 노력이 조화롭게 성공한 사례로서 UNCITRAL 내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고 국내 민·상사법제의 선진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법무부 황희철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본회의에 파견하여 우리 정부의 지역사무소 유치의사를 천명하고, 사무국과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강화하여 올해 연말에 지역사무소 개소를 위해 노력하는 등 Post G-20시대에 국격과 경제성장에 걸맞게 국제거래규범의 아시아의 Hub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강조하였습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5.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