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오염에 강한 ‘페튜니아’ 개발
  • 윤정
  • 등록 2011-12-07 16:36:00

기사수정
- 일반 페튜니아보다 아황산가스 저항성 2.7~4.1배 증가 -  
 
농촌진흥청은 일반 페튜니아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시켜 대기환경오염에 강한 페튜니아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페튜니아는 팬지와 함께 봄부터 늦여름까지 주로 도로와 가로변의 화단용으로 이용되는 1년생 초화류로 국내외에서 인기가 높은 화종이다.
 
주로 도로변이나 가로변에 심겨지기 때문에 장마기 침수로 인해 발생이 많은 잿빛곰팡이병을 포함해 여러 병해에 저항성을 가지는 품종과 강우와 습도, 대기오염 등과 같은 환경스트레스에 대해 저항성을 가지는 페튜니아 품종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농진청 화훼과에서는 페튜니아의 대기환경오염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고자 국내 육성 페튜니아 계통을 이용해 지난 8년여 동안 연구를 진행해 왔다.
 
환경스트레스 저항성 유전자 2종류(SOD2, NDPK2)를 집적시켜 일반 페튜니아에 비해 아황산가스 내성이 2.7∼4.1배 높아진 형질전환체를 개발하게 됐다.
 
<고농도 아황산가스처리 후 피해율(%)>
 
SOD2와 NDPK2 유전자는 감자, 고구마, 담배, 알팔파 등의 작물에 도입돼 환경스트레스의 저항성을 높여주는 유전자로 입증됐으며, 두 유전자를 집적시킨 화훼 형질전환체 개발에 성공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페튜니아 형질전환체는 SOD2와 NDPK2 유전자가 각각 도입된 형질전환체 간 교배에 의해 획득된 것으로 아황산가스 저항성을 조사한 결과, 일반 페튜니아에 비해 2.7∼4.1배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형질전환체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변형시키고자 하는 특성 이 외의 다른 특성은 변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페튜니아 형질전환체는 대기환경오염 저항성 증가 이 외의 다른 특성은 일반 페튜니아와 같다.
 
이 연구를 통해 획득한 환경스트레스 저항성 페튜니아 형질전환체는 종자로서 특허출원돼 농진청에서는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게 됐다.
 
농촌진흥청 화훼과 이수영 연구사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 환경위해성 평가를 통해 화훼 형질전환 품종이 등록 보급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하며, “이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간다면 머지않아 고부가 형질전환 화훼 품종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3.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4.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5.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6.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7.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