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경제부는 지난 해 자동차 산업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내수는 4/4분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심리 악화 등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한 한 해였다고 밝힘.
* ‘11년 자동차(완성차+부품) 수출액 : 684억불(잠정치, 국가 총 수출액의 12.2%)
ㅇ 특히, 견조한 수출을 바탕으로 국내 누적생산 7,000만대 돌파(9월), 연간 수출 300만대 돌파(12월), 해외 누적생산 1,000만대 돌파(2월) 등의 각종 실적을 달성한 해였다고 밝힘.
< 2011년 자동차 산업 실적(단위: 대, 전년비, %) >
구 분 | 2009년 | 2010년 | 2011년(잠정) |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증감율 | | 증감률 | | 증감률 |
생 산 | 3,512,926 | -8.2 | 4,271,741 | 21.6 | 4,656,762 | 9.0 |
수 출 | 2,148,862 | -19.9 | 2,772,107 | 29.0 | 3,151,930 | 13.7 |
내 수 | 1,454,993 | 19.6 | 1,555,988 | 6.9 | 1,579,589 | 1.5 |
| 국산차 | 1,394,000 | 20.8 | 1,465,426 | 5.1 | 1,474,552 | 0.6 |
수입차 | 60,993 | -1.1 | 90,562 | 48.5 | 105,037 | 16.0 |
* 자료 : 한국자동차공업협회(승용+상용), 한국수입차협회(회원사 판매)
ㅇ 상반기에는 지진으로 인한 일본차의 공급차질, 수출 전략차종의 투입 확대, 쉐보레 브랜드 도입 효과 등으로 생산, 수출, 내수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함
* ‘11년 상반기 증감율(전년동기비, %) : 생산(9.7), 수출(15.1), 내수(5.1)
ㅇ 하반기에는 유럽 재정위기 확산 등 불확실한 대외여건과 내수시장의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수출과 내수가 상반기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됨
* ‘11년 하반기 증감율(전년동기비, %) : 생산(8.4), 수출(12.4), 내수(-1.8)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