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날씨가 쌀쌀해지고 경기마저 얼어붙자 매운 음식이 뜨고 있다. 불황일 때 사람들은 주로 매운 음식을 찾는데, 이는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체내에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나 우울함을 줄여 기분전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13일 상품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지난 10일까지 매운 상품의 매출 비중이 순한 맛 제품보다 3배 이상 높았으며, 매운맛을 강조한 제품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11배 이상 뛰었다.
대형 마트 뿐만 아니라 식당가에서도 매운 음식이 만연 인기다.
매장 내 손님 발 디딜 틈이 없는 서울 동대문의 ‘창신동 매운 족발’ 일명 ‘창매족’(
www.changmaejok.co.kr)은 불황기 매운 음식 매출 상승세를 타고 창매족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2.4배 가량 늘었다.
국내 제주도산 돼지를 오랜 시간 삶아 쫄깃한 맛을 내고, 특제소스와 청양 고추가루를 넣어 올 겨울 소비자들에게 독특하게 매운맛으로 어필하고 있다.
‘돈가네 김치찌개’(
www.돈가네.com)도 연일 이어지는 겨울철 한파 속에서 칼칼한 국물을 찾는 손님들로 인해 식사시간 외에도 종일 매장이 북적 인다. 12시간 숙성한 생 돼지고기를 갖은 재료로 재어 놓아야 하기 때문에 늘어난 손님만큼 일손도 늘었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
www.changupmall.com) 소우준 팀장은 “족발이나 김치찌개는 특히 겨울철뿐만 아니라 일년 내내 수요가 줄지 않고, 연령대 구분도 없는 국민음식이라며 추천 창업 아이템”이라고 밝혔다.
족발이나 닭발 창업의 경우 보통 안주로 즐기는 음식이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은 메인상권이나 역세권이 유리하고, 찌개 류는 직장인의 점심식사를 겨냥해 오피스 상가 쪽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소우준 팀장은 “불황일 때 매운 맛을 찾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취향에 맞춰 매운맛을 등급별로 나누거나 첨가해, 똑같은 창업 시장 안에서 손님들의 식성에 맞춰 대응해가는 것도 전체 소비자를 포섭할 수 있는 한가지 전략”이라고 말했다.
출처: 창업몰
창업몰 소개
창업몰은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그룹입니다.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