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군수 박철환) 민원실이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편의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군은 우선 새봄을 맞아 민원실 곳곳에 꽃 화분을 배치해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꾸고 민원실 입구에 안내도우미를 배치해 민원인 불편사항을 해결해주고 있다.
또한 민원처리과정은 SMS문자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에게통보해주고 있으며, 접수된 민원은 해남군 새올전자민원사이트(
http://eminwon.haenam.go.kr)를 통하여 민원인이 직접 열람도 가능해 투명한 민원처리를 통한 청렴해남의 이미지를 높여나가고 있다.
특히 건축과 농지전용, 산지전용, 토석채취, 위생, 환경 관련 등의 유기한 복합민원에 대하여 민원인의시간적인낭비를 최소화하고 주민편의 도모를 위하여 사전심사협의와 종합실무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ONE-STOP처리제 방안을 모색해 주민편의를 높여나간다.
이와 함께 유기한 복합민원은 6급 담당 이상의 공무원을 지정, 대리처리의 역할을 하는 민원후견인제도를 활성화시켜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나갈 방침이다.
민원창구확대 방안에 대해서도무인민원발급기 이용자가 증가추세에 있는 만큼 기존3대(군민원실,읍민원실,법원등기과)에서 2012년부터 7대(송지면,황산면,산이면,화원면민원실)로 확대 설치하여 각종 제증명(등기부등본외 24종) 발급편의 도모와 원거리 거주민원, 주말 민원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전산시스템을 활용해 민원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나가고 있다”며, “주민들의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한 민원행정, 적극적인 민원행정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