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로 세계사를 배우는 ‘명작 영화와 함께 읽는 역사와 인물’ 출간
  • 김만석
  • 등록 2020-10-23 10:20:40

기사수정


▲ [이미지제공 = 북랩]


세계를 뒤흔든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다룬 명작 영화 40편을 골라 영화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진짜 이야기’를 들려주는 영화 비평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무역관장 출신 고지찬 씨가 문화대혁명부터 타이타닉호 침몰까지 40편의 명작 영화를 깊이 있게 분석해 등장인물들의 용기와 헌신, 오만과 광기를 고스란히 담아낸 영화 이야기 ‘명작 영화와 함께 읽는 역사와 인물’을 펴냈다. 이 책은 단순히 명화라는 이유만으로 흥미와 감동 위주로 접근했던 이들에게 명화 속에 담긴 세계사를 소개해 더욱 풍부한 체험 요소를 경험케 한다.


저자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 속 줄거리를 간략히 요약하면서도 영화의 역사적 배경이 된 ‘문화대혁명’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영화는 단순히 한 주인공의 희로애락이 담긴 스토리가 전부라 여겼을 것이다. 그러나 마오쩌둥이 벌이면서 수천만 명이 굶어 죽어간 대약진 운동과 특히 중국 대륙을 10년 동안 발칵 뒤집어 놓으면서 중국인들에게 막대한 고통과 희생을 안겨준 문화대혁명을 찬찬히 살펴나간다.


또한 누구나 한 번쯤 봤을 법한 영화 <타이타닉> 속 숨겨진 이야기들에 대해서도 저자 특유의 글투로 읽는 맛을 더해 흥미를 유발한다. 타이타닉호가 침몰하게 된 원인과 배경, 실제 목숨을 잃은 기관사와 무선사, 각계각층의 유명인사들이 숨을 거두기 전 했던 마지막 말들을 상세히 기술해 놓았다.


책은 총 4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링컨>, <빠삐용>, <닥터 지바고>와 같은 고전 영화부터 <잡스>, <인터스텔라>, <이미테이션 게임> 같은 큰 화제를 일으켰던 근작까지 포함하고 있어 더욱 다채로운 독서가 가능하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점은 각 영화의 줄거리와 그 역사를 설명하면서도 각 장마다 중요한 인물이나 사건은 미주로 처리하여 더욱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따라서 주요 인물과 사건에 대해 더욱 궁금한 독자들은 바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저자 고지찬 씨의 이력은 화려하다. 그는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감사실에서 잠시 근무하다가 코트라(KOTRA)에 입사했다. 이후 호주 멜버른과 시드니 무역관에서 근무했고 이스탄불, 휴스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무역관장을 지냈으며, 국내에서는 광주 전남에서 무역관장을 지냈다. 그의 화려한 이력이 증명하듯 책을 읽는 내내 영화 속 현장감을 느끼게 하여 마치 영화 속에 들어가 있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저자는 “아무리 우리가 극한 경쟁 시대에 내몰리며 불안하고 각박한 삶을 살고 있더라도 틈틈이 책 한 권, 영화 한 편, 고전음악 한 곡을 가까이하는 마음의 여유를 지님으로써 사람답게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꿈을 꾸어본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