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박물관, 2026 겨울방학 어린이 문화학교 운영
속초시립박물관이 어린이들이 겨울방학 기간 다양한 문화교육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2026 겨울방학 어린이 문화학교’를 2월 5일(목)부터 2월 7일(토)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운영한다.어린이 문화학교는 매년 방학 기간 운영되는 속초시립박물관 대표 교육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에게 역사·문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탐구 활동이 어...
▲ [사진=홍보포스터]예천군(군수 김학동) 문화회관에서 12일 오후 1시 30분 약포정탁선생기념사업회(회장 조윤) 주관으로 정간공 약포 정탁선생 탄신 제495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정탁선생은 1526년 예천군 용문면 하금리에서 태어나 어려운 환경을 딛고 33세에 문과 급제해 44년 공직에서 6조 중 5조 판서를 역임했으며 우의정을 거쳐 좌의정을 지냈다. 특히, 1597년 옥에 갇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목숨 걸고 구원해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구국 충신이다.
기념행사는 기념식을 시작으로 호명초등학교 합창단이 약포선생의 노래 ‘고운비’ 합창 공연과 한국국악협회 예천지부 협찬으로 약포탄신 혼맞이 마당극 ‘오소서, 오소서 그리고 가소서’를 선보인다.
이후 △임진전쟁과 약포선생의 전쟁활동 △임진왜란기 약포선생의 활동 △무이리 여주이씨 집안의 여류시인 김씨의 한시 정감(漢詩 情感)을 주제로 학술 강연회도 진행한다.
조윤 회장은 “나라와 백성을 위해 평생을 초지일관 하신 정간공 약포 정탁선생 탄신 제495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해 업적을 널리 선양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