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화제 >시골종합학교가 ′우등학교′로
  • 김종운 기
  • 등록 2003-12-15 00:00:00

기사수정
  • `영재학급′ 별도 운영, 과반수가 330점 이상 고득점
실력이 변변치 않았던 학생들이 주로 다니던 시골의 한 종합고등학교가 대입 수능시험 고득점자를 다수 배출하는 일류학교로 변신해 화제다.
전북 익산시내 중심에서 20㎞ 가량 떨어진 금마면 동고도리에 있는 익산고(교장 최인호.59)는 지난 66년 설립돼 인문계와 실업계 학생이 함께 공부하는 종합학교로 몇 해전까지만 해도 대체로 하위권 학생들이 모이는 후기학교로 알려졌었다.
말 그대로 익산과 인근 군산지역에서 인문고 진학에 실패한 학생들이 선택한 `마지막 학교′로 정원이 532명이나 되지만 개교 후 지난 30여년간 수도권 대학에 입학시킨 학생이 손에 꼽을 정도로 실력이 뒤떨어졌었다.
그랬던 이 학교가 지난해부터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더니 올해는 기어이 큰 일을 내고 말았다.
이번 수능시험에서 이 학교 고인성(인문계)군이 392점으로 도내 최고성적을 거둔데 이어 전북도 예체능계 수석도 이 학교 학생이 차지하는 저력을 과시한 것이다.
특히 이 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학급 학생 29명 가운데 과반수가 330점 이상 고득점을 얻는 놀랄만한 성적을 보였다.
이에 앞선 지난해 수능에서는 개교 36년만에 처음으로 서울대(1명) 입학생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런 결과에는 지난 99년 지병으로 숨진 `익성학원′ 지성양(당시 69)이사장의 `교육보국 실현의지′가 깊이 배어있다.
숨지기전 지 이사장은 `지역인재 양성′ 유지(遺志)와 함께 150억원의 장학기금을 출연했고 학교는 이를 기반으로 인재육성 사업을 활발히 펼쳐 나갔다.
30여명으로 구성된 `영재학급′을 별도로 설치, 이들 학생에게는 3년간 수업료를 포함한 일체의 공납금과 기숙사 비용을 전액 면제해줬을 뿐만 아니라 겨울방학 때마다 미국과 호주에 1개월씩 어학연수도 보냈다.
또 영재학생과의 1대 1 지도와 방과후 실시된 교과 관련 특기적성교육도 다른학교보다 열성적으로 진행됐다.
유윤종(50) 교감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사이에 위화감이 조성되지 않을까 처음엔 우려도 했지만 일반학생들이 우수학생의 수업방식을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면학분위기가 좋아져 전체적으로 실력이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영재학급 운영으로 도내 농촌지역에서 실력은 있지만 돈이 없어 공부할 길을 찾지 못했던 우수학생들이 몰려들었고 이런 투자의 결과가 지난해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최 교장은 "농촌의 학생들이 대부분 도시로 빠져나가면서 수많은 농촌학교가 폐교에 직면해 있는 현실에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우리학교의 교육시스템이 침체된 농촌교육에 활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