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11월 25일(한국시간)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추수감사절을 맞아 2016년 최악의 영화 5편을 소개했다.
우선 '배트맨 v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이 졸작으로 꼽혔다. 겉으로 볼 때 흥행면에서는 성공했으나 "마블이 토르라면, DC는 로키"라는 평가를 받았다며 영원한 2인자임을 각인시켰다고 설명했다.
애니메이션 '라쳇과 클랭크'도 뽑혔다. 비디오게임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2000만 달러의 예산으로 13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는데 그쳤다.
이어 '벤허'가 순위에 올랐다. 올해 리메이크된 '벤허'는 평론가들에게 명작 대서사시의 전설을 망쳤다는 평가를 들었다. 또 2016년 박스오피스의 가장 큰 폭탄이라고 설명했다. 1억달러의 예산으로 941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올렸다.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도 뽑혔다. 2800만 달러의 예산으로 164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두는데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