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홍 지사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순실 국정농단이 아니더라도 청와대에서 대통령이 국민 세금으로 미백주사, 태반주사를 맞았다면 국민적 분노를 사기에 충분한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어 홍 지사는 “그러나 선택의 잘잘못을 떠나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입니다. 죽을죄를 지은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라면서 박 대통령을 두둔했다.
또한 홍 지사는 “절차를 밟아 4월말에 내려오겠다는데 굳이 머리채 잡고 바로 끌어내리겠다는 야당의 처사는 좀 과한 측면이 있지 않은가요”라며 야당을 비판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머리채 잡고 끌어내려야겠다”(Joahn****) “홍준표 씨, 우리는 몰상식하게 박근혜씨 머리채를 잡아 끌어내리려는 게 아니에요. 탄핵이라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그의 대통령직을 박탈하라고 요구하는 거에요”(vina***) “박근혜는 죽을죄를 지었고, 헌법에 의한 절차에 따라 탄핵하겠다는 거니 그 입 다물라! 너도 얼마 안 남았다”(ilam****) 등 홍 지사의 발언을 지적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