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프랑스와 아랍에미리트 공동 주최로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지난 2일과 3일에 걸쳐 개최된 분쟁국가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회의에 정부대표로 참가하였다.
이번 국제회의는 최근 시리아, 이라크 등 많은 분쟁국에서 소중한 문화유산이 파괴, 약탈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세계 약 40여 개 국의 정부대표, 전문가, 유네스코 관계자 등이 모여 전문적인 논의와 토론을 통해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특히, 본 회의에서는 분쟁지역 문화유산 긴급보호를 위한 국제기금 조성의 필요성과 그 방안에 대한 논의, 그리고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의 안전한 피난처 제공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관계망 구축을 위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문화유산은 한 번 파괴되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전쟁 등의 상황에서 훼손 위기에 처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문화재청은 이에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문화재청을 포함한 대한민국 정부 역시 이번 아부다비 국제회의에서 논의된 국제기금 조성, 분쟁국가 문화재 훼손 예방, 도난 불법문화재 거래 방지, 위험에 처한 문화재의 피난처 제공 등을 위한 국제적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