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부평구(구청장 홍미영) 희망복지지원단은 20일 자원순환과,부평6동 주민센터,향토예비군 부평지역대와 협력해 홀몸 어르신의 주거 내·외부에 쌓여있는 약 20톤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해당 어르신은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평소 치매 및 저장강박증 증세가 있어 병원 치료와 주거 청소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날 ‘쓰레기를 쌓아 놓고 생활하는 이웃 어르신이 있다”는 제보를 받은 통합사례관리사는 어르신을 지속해서 방문해 병원 치료 및 입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희망복지지원단 직원 등 20여 명은 집 안팎에 쌓인 쓰레기 20여 톤을 수거하고 대청소를 시행했다.
주민들은 “나이 많은 어르신이 쓰레기가 쌓여있는 집에서 혼자 생활하다가 고독사하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부평구에서 이렇게 돌봐주고 청소도 해주시니 고맙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부평구 희망복지지원단은 앞으로도 위기상황에 놓인 주민을 위해 지속해서 사례관리를 하고,지역 주민,민관기관과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가구에 대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통합사례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