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해남군 성과도 빛났다” 기관평가 110건 수상‘역대 최다’
해남군이 2025년 한 해 동안 총 110건의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달성했다. 민선8기 현장 중심 경영행정의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군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성과를 인정받았다.특히 올해는 종합청렴도평가 1등급 달성이라는 쾌거를 이루며‘청렴 해남’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했다. ...

△고흥군,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인기 몰이'
고흥군(군수 송귀근)이 겨울철을 맞아 군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평생 학습 프로그램을 연이어 운영키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흥군,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인기 몰이'
이번 계절 특강은 피부 관리 및 천연 화장품 만들기 등 2개 과정에 80명을 모집하여, 11월 26일부터 12월 15일까지 3주간 일정으로 과역전통시장 내 ‘과역봄장’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피부 관리 및 천연 화장품 만들기 과정’은 총 40명을 대상으로 피부노화 및 주름살 예방·깨끗한 피부관리 방법 등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게 되며, 천연화장품 만드는 방법도 함께 소개하여 주부 등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겨울철 품격있는 요리 교실’도 총 40명을 대상으로 겨울철 별미인 굴 영양밥·삼치 김치 전골 등 조리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알려줄 계획으로, 겨울철 영양 만점 식단 만들기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군은 9월부터 정리 수납과 바리스타 자격증반 과정을 운영해 47명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양한 바 있으며, 찾아가는 한글 교실과 한지 공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군민들의 건전한 여가 취미활동을 지원해 오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군민은 “바리스타 과정 수강 후 취득한 자격증으로 커피전문점 개업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이들 교육이 취·창업과 연계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절별 시기에 맞는 이색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평생학습 도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건전여가와 취미활동, 능력 개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