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회령시, 겨울철 땔감 부족 해소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 추진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가 겨울철 땔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을 시작했다.시당과 인민위원회는 주민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당장 땔감이 필요한 세대를 지원할 방안을 내놓았다.북부 고산지대 일부 주민들은 배고픔과 추위 속에서 하루 1시간만 불을 때며 생활하고 있다.조사 결과, 다섯 집 중 한 집은...
속초시, 공동주택 기반 고독사 예방·복지 사각지대 발굴 강화 총력
속초시는 2월 10일 속초시청 상황실에서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조기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이번 협약식에는 이병선 속초시장과 장동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원도회 속초지부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주택 중심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협약은 1인 가구 증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모바일과 카드결제가 동시에 가능한 김포시 지역화폐 ‘김포페이’가 오픈한지 한 달 보름 만에 발행액 25억 원을 넘어섰다.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등 정책수당으로 10억 7백만 원, 시민 개개인이 구매한 일반발행 14억 8천 5백만 원이 발행됐고, 발행액 중 37%인 9억 3천 6백만 원이 실제 결제됐다.
더 많은 시민, 가맹점들의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김포시청 전 직원과 지역화폐 마케터, 서포터즈들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김포페이 회원은 17,000여 명, 모바일 가맹점은 3,000곳을 넘었고 이용 현황도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다.
시민이 김포페이를 구입할 경우 충전금액의 10%를 김포시에서 지원하는 할인 이벤트를 6월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가맹점 모집 시 1곳 당 김포페이 5,000원을 지급하는 추천인 이벤트도 진행 중에 있다.
김포시 관내의 자금 유출을 방지해 지역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지역화폐 ‘김포페이’는 모바일 앱(KT 착한페이)을 통해 큐알(QR)코드를 스캔하는 간편결제 방식이다. 또한, 케이이비(KEB)하나카드와 플랫폼을 연동해 카드결제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김포페이는 음식점, 카페, 병원, 약국, 학원, 시장 등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소비자는 현금영수증 발행 및 소득공제(30%)와 상시 6%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가맹점은 가맹비, 결제 수수료가 없어 부담이 완화되고 다양한 홍보기회와 실질적 매출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