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를 염원하는 양주시의 ‘소리없는 외침’이 경기도 북부청사를 뒤덮었다.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1일 경기도 북부청사 잔디운동장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기원 ‘감동이와 함께 하는 경기북부청사 걷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계획에 맞춰 유치 주력기관으로 결정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연구원의 성공적인 유치를 희망하는 양주시민의 결집된 열망과 뜨거운 의지를 표출하기 위해 기획했다.
시는 SNS캐릭터인 ‘감동이’와 양주시 직원 20여 명이 함께 경기도 북부청사를 방문해 경기도 공공기관 양주시 이전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염원이 담긴 피켓을 들고 유치 여론 형성을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캠페인 참석자들은 ‘감동이’와 함께 경기북부청사 잔디운동장을 걸으며 공공기관 유치 성공을 염원하는 ‘소리 없는 외침’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등 참신하고 이색적인 홍보활동으로 청사 출입 직원과 내방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시 관계자는 “경기도 3차 이전 공공기관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선 지역사회 내 공감대를 형성해 전 도민으로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온·오프라인 유치운동과 더불어 양주시 홍보대사 릴레이 응원 운동,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민관합동 유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