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강화군가족센터에서는 1인 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사업으로 마음치유 심리상담을 위한 ‘플라워아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1인 가구와 전문기관을 연계해 개인 및 집단상담, 아로마테라피, 플라워아트 등을 진행하며, 1인 가구의 사회 참여 증진으로 고독·고립 방지와 건강한 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한다.
지난 8일 첫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8월 한 달 동안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총 4회 진행되며, 현재 1인 가구 12명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꽃다발, 테라리움, 리스 등을 만들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심리적 안정과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따로 또 같이하는 따뜻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센터에서는 이 외에도 건강 돌봄, 식생활 개선, 안심케어, 긴급 돌봄 등 서비스를 제공하여 1인가구의 자기성장 및 역량 강화, 사회적관계망 지원, 실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생애 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1인 가구들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소외감을 줄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