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참여예산을 위한 고양 백석1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 개최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1동 지역회의 준비위원회(위원장 박효영)는 지난 21일 동 주민센터 2층 문화관람실에서 시의원을 비롯한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도 예산편성 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사업에 대해 제안자들의 설명을 듣고 투표로 순위를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는 2011년 9월에 제정된「고양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제21조 규정에 의한 지역회의로 그간 예산편성에서 전문가와 소수의 주민대표만이 의견을 제시하던 기존 방식을 벗어나 주민 누구나 의견을 제시하고 다수가 순위를 결정해 반영하는 행정의 주민참여방식이다.
주민참여예산 우선순위 투표결과는 10개 주민제안사업 중「빗물받이 신설 공사」1순위,「백석1동 주민센터 화단정비 공사」2순위,「도로 재포장 공사(백석동 1550)」3순위 등으로 결정됐으며,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백석1동 주민대표로 이해균씨가 선출되었다.
이해균 주민대표는 “2013년 예산편성에 있어 모든 주민을 대신하여 많은 의견이 반영되고 실질적으로 주민의견을 주민·시의회·행정이 함께 하는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영식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은 요진개발, 교통문제 해결 등 지역현안사항과 예산편성 관련 절차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동 관계자는 “누구나가 협력자와 비판자로 참여할 수 있는 변화된 행정문화가 바로 민관공동운영방식의 거버넌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 제공 : 일산동구 백석1동 주민센터 (담당자 이경아 ☎8075-6812)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