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관광수산시장을 찾는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11월 30일 기준 속초관광수산시장 대형 주차장의 방문객 차량집계 현황을 보면 614,67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503,918대보다 110,753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값싸고 질 좋은 지역 특산물 구입은 물론 관광과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외지 관광객들에게는 속초시 방문시 필수코스 중 하나로 자리잡혔기 때문이다.
특히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사계절내내 지역의 고유문화를 즐기고 관광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지난 6월에는 전통시장 사생대회, 주부백일장, 팔도 팔씨름대회 등을 개최하여 고객유치에 나섰으며 또 지하 수산시장의 해수․오수 분리 배출사업이 완료되어 보다 쾌적한 환경과 고객편의를 제공하였다.
또 지난 7월과 9월에는 전통시장 내 차 없는 거리문화 캠페인 행사를 통한 시민벼룩장터 운영 및 각종 문화행사 개최 등으로 쾌적한 시장거리문화 만들기 운동을 전개해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이외에도 추석연휴에는 정기세일 및 경품행사와 장터음식 전국요리경영대회를 개최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속초시 관계자는 “전통시장을 찾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다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장환경 개선은 물론 상인들의 시대흐름에 맞는 의식변화를 통해 깨끗하고 정감어린 전통시장의 특색을 살려 전국 최고의 전통시장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