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소방서(서장 차덕운)는 중증응급환자에게 신속한 응급처치를 제공하고 현장 활동 중인 구급대원을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펌뷸런스 출동시스템을 운영한다.
펌뷸런스 출동시스템이란 소방 펌프차와 구급차를 합성한 용어로 구급현장에 두 차량을 동시에 출동시켜 신속한 응급처치를 제공하거나 구급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출동시스템을 말한다.
도심지역은 잦은 출동, 농촌지역은 원거리 이송으로 구급차 공백상황이 발생하고 심정지, 교통사고 등 위험지역 구급출동 시 구급차 단독출동 등 인력부족과 대원안전 미확보로 2차 사고위험 노출, 응급처치 및 이송이 지연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목포소방서는 각 119안전센터(지역대)에 펌뷸런스를 운영하여 구급차가 다른 현장에 출동 중에 구급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펌뷸런스가 먼저 출동하여 환자를 초기 응급처치를 하게 되고, 그 후 도착한 인근 구급차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하게 된다.
또한,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현장이나 주취자 관련 현장 출동 시 구급차와 함께 출동하여 구급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펌뷸런스 출동시스템 운영을 통해 현장 도착 시간을 단축시켜 응급환자에게 신속한 구급서비스를 제공함과 구급대원의 안전 확보에도 큰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