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서울 강남대로와 도봉.미아로, 시흥대로등 시내 주요도로 6곳에서 버스 중앙전용차로제가 확대 시행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버스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해 시내 주요 간선도로를대상으로 버스 중앙전용차로제를 확대 설치키로 하고, 우선 내년에 6개 노선 73.5㎞에서 시행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현재 시내에서는 지난 96년 처음 설치된 천호대로 구의동교차로∼답십리교차로간 4.5㎞와 지난 7월 설치된 하정로 답십리교차로∼신설동교차로간 3.1㎞ 등 7.6㎞구간에서만 버스 중앙차로제가 운영되고 있다.
내년 버스 중앙차로제가 시행되는 곳은 도봉.미아로 14.0㎞와 망우.왕산로 10.4㎞, 강남대로 9.3㎞, 시흥.한강로 14.9㎞, 경인.마포로 16.2㎞, 수색.성산로 8.7㎞등이다.
시는 이들 구간을 대상으로 자치구와 주민 의견수렴, 경찰과 협의 등을 거쳐 구간별로 시행시기를 결정할 계획이지만 이미 중앙차로제 실시 대상으로 결정돼 설계가 진행중인 강남대로와 도봉.미아로 등은 내년초나 상반기에 실시될 가능성이 크다.
시는 이어 2005년 이후 천호대로와 하정로 및 이번 6개 노선의 연장구간을 포함해 강변북로(12.4㎞)와 송파.자양로(9.6㎞), 동작.신반포로(8.4㎞), 공항로(10.3㎞),통일.의주로(10.6㎞), 테헤란.올림픽로(14.7㎞) 등 모두 13개 축 170㎞를 대상으로버스 중앙차로제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 중앙차로제가 주요 간선도로에 확대 설치되면 통행속도 향상과 시간 단축을 통해 교통혼잡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 소음저감 등으로 보행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가 천호대로와 하정로의 버스 중앙차로제 시행 전후 차량속도를 분석한결과 버스의 경우 천호대로는 시속 18.2㎞에서 35.0㎞, 하정로는 20.0㎞에서 29.1㎞로 각각 늘어났으며, 승용차도 천호대로가 18.8㎞에서 21.6㎞, 하정로는 19.1㎞에서21.0㎞로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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