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슈퍼우먼 방지법으로 어린이에게 엄마·아빠를 돌려 드리겠습니다. 2. 0~15세까지 어린이 병원비 100% 국가책임제를 실시하겠습니다.3. 모든 아동에 대해 월 10만원 아동수당 지급하겠습니다.
4. 그린스쿨 사업으로 낡고 오래된 학교 안전하고 친환경학교로 바꾸겠습니다. 5. GMO완전 표시제, 학교급식법 개정으로 방사능 없는 급식하겠니다.
기호5번 정의당 대통령 후보 심상정입니다.5월 5일을 맞아 이 땅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사랑과 축하를 드립니다. 제가 바라는 사회는 우리 아이들이 신나게 놀고 마음껏 꿈꿀 수 있는 사회입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크는 것이야 말로 우리 사회가 건강해지는 겁니다. 아이들이 자신들의 꿈을 키워나갈 때, 대한민국은 비로소 미래로 나갈 수 있습니다.그런데, 우리 부모들 사랑스런 아이들 날 엄두를 못내는 것이 현실입니다.
모든 출산 가정에 ‘임산부 영유아 방문건강제’를 실시하겠습니다. 산후조리원은 높은 비용은 물론 엄마와 아이가 친밀감을 형성해야 할 시기에 이를 분리해 놓습니다.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방문해 산전산후관리, 산후우울증 예방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0~15세까지 어린이 병원비 100% 국가책임제를 실시하겠습니다. 소아암, 심장병, 희귀난치성 환아 등 각종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한 어린이들의 치료비를 전액 국가가 부담하겠습니다. 건강보험 흑자가 20조원입니다. 5,125억원만 있으면 실현됩니다. 어린이 병원비를 국가가 책임진다면 병원비 공포 때문에 굳이 어린이 실손보험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아동에 대해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월 10만원 아동수당을 지급하겠습니다. 아동수당은 OECD 국가 중 미국, 멕시코, 터키, 우리나라만 도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및 유치원 확충, 민간어린이집 교사처우 개선 등 공공성 확대, 보육119로 아동인권 보장 등 양질의 안심보육 실현하겠습니다.
그린스쿨 사업, 건강증진학교 추진으로 낡고 오래된 학교를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학교로 바꾸겠습니다. 우리나라 학교건물은 오래된 건물이 29%, 내진보강이 필요한 곳이 76%, 석면이 있는 학교는 71%에 달합니다. 적절한 체육시간 보장, 야간학습 금지 등 세계보건기구에서 정의한 건강증진학교 실현하겠습니다. 5가지 오늘 공약을 발표하고 한옥마을 거리유세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