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산구 진곡, 신룡, 두정동 일원에 85만평 조성
광주시는 민선3기 들어 활발하게 전개해 온 투자유치 활동에 힘입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쇄도함에 따라 일시적으로 발생된 공장용지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공장용지 부족현상이 초래된 원인은 기아자동차 생산라인 증설 및 삼성가전 백색라인 이전, 금형산업의 집적화 등에서 기인한 것으로써 2004년까지 48만평에 달하던 미분양 공장용지가 평동산단2차1공구(171천평) 분양시점인 2005. 3월을 전후로 100%가 분양되었다. 2008년 공급을 목표로 추진중인 평동산단2차(2.3공구) 511천평과 2009년 공급 예정인 첨단산단2단계 623천평, 그리고 2010년 공급예정인 하남4차산단 854천평 등 총 200여만평이 조성되면 공장용지 수급상황은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년내에 공급을 희망하는 금형단지 5만평을 비롯하여 11만평을 선분양하기 위해 평동2차산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남4차산단은 개발제한구역 내 일반조정지역으로 고시된 광주광역시 광산구 진곡, 신룡, 두정동 일원의 85만여평에 조성할 예정인데 유치업종은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광주시의 대표적 전략업종인 자동차산업, 기계 및 장비제조업, 그리고 산업단지의 구조개선을 위한 연관산업으로써 조립금속도 유치하여 개발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한편 산업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산업단지로의 개편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시는 년내 하남4차산단 예정지에 대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과 현재 진행 중인 개발계획수립 사전환경성검토,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문화재지표조사 등 용역을 완료할 예정이며, 2007년에는 설계 및 보상을, 2008년에는 공사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하남4차산단의 입지적 여건은 2007년 개통예정인 광주~무안간 고속도로가 인접해 있고 국비 4,500여억원을 투입하여 건설을 추진 중인 평동산단진입로~첨단산단 과학기술원까지의 하남산단진입로(L=12Km, B=35m) 등이 개통되면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간선 도로망이 확충될 뿐아니라 공장용지 분양가 등에서도 타 시 도의 산업단지와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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