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지에서 직배송 되는 국내산 수산물 전문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피쉬세일”(
www.fishsale.co.kr)은 국내산 수산물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쇼핑몰로, 농림수산식품부의 예산 지원하에 한국수산회가 지난 2004년 4월 개장하여 비영리로 운영해 오고 있다. 전국 각 산지에서 어획된 신선한 수산물만을 공급하고 있는 인터넷수산시장 피쉬세일은 일반 쇼핑몰과 달리 어업인과 소비자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이버 직거래 장터이다.
현재 국내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500여개 어가(업체)들이 입점 되어 있으며 생물, 선어, 제철상품, 수산가공품 등 2,500여개의 다양한 품목이 구비되어 이용자들의 입소문이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피쉬세일”의 장점은 일반 할인점이나 수산물 매장의 상품들이 고객의 장바구니에 들어가기까지 많은 유통단계를 거치는 것과는 달리, 어촌의 정감과 싱싱함을 그대로 담아 1~2일 이내에 산지에서 가정으로 직배송 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점차 냉동, 냉장품 외에 생물, 선어 위주의 상품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어내고 있어 차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수산물 수요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어 싱싱한 수산물을 직접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빠른 배송과 철저하게 국산품만을 취급하는 차별성, 산지에서 직접 가정으로 배달되는 점, 상품발송 후 전화조사(해피콜), 고객입장에서의 사후처리 등이 높이 평가 받고 있는 요인이다.
매월 농림수산식품부가 지정한 제철에 생산되는 싱싱한 『이달의 수산물』의 생생한 정보와 할인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매주 『水요일 수요일엔 수산물을 먹읍시다!』라는 水요일 수산물 먹기 캠페인 일환으로 수요특가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우리나라 전국에서 생산되는 제철에 나는 수산물만을 모아놓은 『싱싱 신선 생물』 코너 등 다양한 코너가 운영되어 쇼핑의 즐거움 또한 제공하고 있다.
쇼핑몰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윤석중 팀장은 정부지원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인 만큼 수산물 유통의 한계를 뛰어넘어 “신개념 소비패턴을 개척하고 어업인들의 판로를 확대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수산물 대표 쇼핑몰로 발전시킨다는 공익성”을 띠고 있으므로 우리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수입수산물로 우리 어업종사자들의 시름이 한층 커져가고 “국산으로 둔갑하는 소비자피해가 늘어가는 현실에서 피쉬세일”과 같은 산지직거래 시스템의 판매처가 계속 확대발전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 “피쉬세일”이 우리 국민들에게 널리 전파되어 실제로 소비자와 생산자 양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거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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