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박물관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행사인 한가위(추석)를 맞이하여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가위 명절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를 준비했다.
9월 19일 추석당일 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는 한가위 세시풍속체험사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색 솔잎 송편 빚기, 추석 차례상 차리기, 어린이 ‘소원 열쇠고리’만들기(무료), 솟대 만들기 체험(유료), 속초 북청사자 저금통 만들기(유료), 제기 만들고 차기대회, 가족 투호대회, 상모판굿, 민속놀이(투호던지기, 고리던지기, 굴렁쇠)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차례를 지내지 못하고 오신 방문객들을 위해 ‘추석 차례상 전시 및 차례 지내기 행사(자율)’가 망배단에서 펼쳐지며, 전통 한복을 입은 방문객은 무료입장과 ‘제기 만들고 차기 대회’와 ‘가족 투호대회’에서 입상한 관람객에게는 속초시박물관 무료입장권이 증정된다.
박물관 관계자는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과 관광객들이 박물관 관람 및 세시풍속행사 체험을 통해 우리의 전통 민속과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고장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높이며, 가족 간의 정을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