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공감 ‘건강도시에서 산다는 것’시민강좌 -
시흥시(시장 김윤식)는 건강도시 시흥으로서 시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오는 11월13일과 11월29일 정왕권, 대야권을 중심으로 건강도시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강도시를 바로 알고 지역사회안에서 지역주민·단체·기관 등이 건강도시를 위해 각자의 역할과 참여에 대해 고민하고 건강도시 선진사례 학습을 통한 건강도시시흥을 만들어 가는데 초석이 될것으로 기대한다.
건강도시란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증대시킴으로써 도시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 및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시민 모두 충분히 만족스러운 안녕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건강한 개인 한사람 한사람이 어울려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건강도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번 강좌에 시민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시민강좌를 통해 건강도시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높이고, 향후 사람 중심의 살기 좋은 도시, 누구나 함께 누릴 수 있는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스스로 생활, 건강과 안녕에 영향을 주는 결정에 참여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지역주민↔전문가, 지역주민↔행정기관간 통합적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다양계층을 대상으로 건강도시 순회강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시민이 건강도시에서 산다는 것에 대한 행복과 건강공동체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시흥시는 2008년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AFHC), 2009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에 가입한 회원도시로 그동안 건강환경 조성과 시민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건강도시 기반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