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b 거버넌스 플랫폼 첫 포럼 속초에서 개최
‘지역현안대응 G-Lab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포럼’이 12월 18일 체스터톤스 속초에서 개최됐다.강원도립대학교에서 주최한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어업자원 변동대응, 속초의 새로운 블루맵을 그리다’를 주제로 약 80명의 어민, 수협 관계자, 지자체 공무원, 연구자 및 지역 주민이 참여해 기후 위기 시대 속초 수산업의 현안을 논의하고 ...

지난 21일 고강본동 주민센터에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지역사회 역사‧문화 발전을 위한『마을해설사 양성교육』첫 수업이 진행됐다.
『마을해설사 양성교육』은 지역의 유서 깊은 문화유적과 마을 자원을 주민 스스로 가꾸고 홍보할 수 있도록 마을 해설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9월 11일까지 주3회 진행될 계획이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은 주민 20명이 수강했으며, ‘마을공동체의 정의’ 라는 주제로 한 이번 교육을 포함하여 총 10회에 걸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마을해설사 수료증이 교부되고 마을의 역사와 문화발전을 위해 해설사로 활동하게 된다.
이번 교육내용은 고강본동의 문화와 역사를 비롯해 마을관광 시스템 구축, 스토리텔링 기법과 마을해설 동선 기획, 마을해설사 맞춤 CS응대법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고강본동 권경자 주민자치위원장은 “고강본동은 청동기 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선사문화유적지가 있는 부천시의 뿌리이며 금번 교육은 앞으로 유적의 보존과 발전,교육의 장으로 활용 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또한 이수용 고강본동장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충실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역주민 해설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