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교육청 지정 대전전민중 연구시범학교 공개 수업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노평래)은 11월 17일(목) 오후 2시 대전전민중학교(교장 한연희)에서 연구시범학교 운영 주제인 'Dream School 교사 연구회 활동을 통한 창의성 신장’을 구안? 적용한 수업을 공개하였다.
공개수업으로는 창의적 사고기법인 PMI 기법과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자유 분망하게 기록하는 브레인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여 호소력 있게 건의하는 국어 수업과 ''What's in Your Town?'' 영어 수업이 있었다.
또한 연꽃 모양의 발상카드를 채워가는 창의적 사고 방법인 연꽃기법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있었다. 연꽃기법이란 생각의 연꽃 안에서 선택한 사고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해 사고의 유연성을 기르고, 질높은 유창성을 기르는 방법이다.
공개 수업을 참관한 교사들은 교사와 학생과의 수업전개가 역동적이었고, 미래의 현상들을 찾아서 연계시키는 탐구중심의 창의적인 수업이 전개되었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건의하는 학생들의 과제 해결과정과 수업주제와 창의성 기법이 잘 연결되어 창의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우수한 수업이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대전광역시교육청 학교교육지원과 나용학장학사는 문제해결의 결과 발표를 지양하고 창의적 사고의 발현과정을 보여주는 수업을 전개할 것과 사소한 창의성 신장 기법이라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공개수업을 참관한 민정기 교사(대전송강중)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키는 보기 드문 수업이었다. 1억년을 거슬러 올라가 1억년 동안의 진화과정을 상상하는 수업으로 우리 학생들에게 적용해보겠다."고 말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