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군수김석환)은 2012년 1월 1일부터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의 관리운영을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의 위탁운영은 2012년 1월 1일부터 청운대 산학협력단에서 관리/운영 책임을 맡아 오는 2013년 12월 31일까지 2년간 시행된다.
홍성군과 청운대 산학협력단은 양자간의 협력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11월「홍성조류탐사과학관 관리운영사무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군과 청운대학교는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의 전문과학관으로서의 기본 기능은 유지하면서, 공연을 비롯한 문화/예술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청운대학교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과학관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의 문화/예술 보급의 창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인접시의 동일 테마 전시시설과의 차별화를 위해, 조류에 대한 단순 전시와 정보제공의 차원을 넘어,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접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천수만의 자연생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연과 예술이 조화된 복합 문화공간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적자운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익성과 수익성, 양 측면을 고려한 특별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의 부분 유료화를 통해 재정자립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의 운영은 단순한 수익목적사업이 아니라 자연생태에 대한 국민적 의식제고와 과학문화의 확산을 위한 공익목적의 사업”이라고 밝히며, “위탁운영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과학관 운영 활성화와 공익목적 달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뜻을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