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대보름을 맞아 도내 곳곳에서 한해의 무사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열린다.
산청군은 산청체육센터와 경호강변에서 높이 35m의 초대형 달집(둘레 60m)을 태우며 케이블카 유치와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성공개최 결의를 다진다.
KBS 전국노래자랑 산청군편 녹화와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가 개최되는데 이날 1부 행사로는 KBS전국노래자랑 산청군편이 산청체육센터에서 오후 1시부터 태진아, 현숙, 우연이, 최석준 등이 출연한 가운데 진행되며 본선 진출을 위한 예심은 4일 오후 1시부터 산청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2부 행사는 오후 3시부터 군민들의 흥겨운 한마당 잔치인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범군민 행사’가 경호강변 일원에서 지역주민과 향우, 유관기관단체 등 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산청군은 이번 행사를 위해 곧게 자란 전나무 지주목과 청솔가지, 대나무, 볏짚 등이 500톤이 투입된 높이 35m에 달하는 아파트 10층 높이의 초대형 달집(둘레 60m)을 준비하고 있다.
남해군은 정월 대보름인 6일 상주달맞이축제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26호인 선구줄끗기 등 전통문화 재현 행사를 연다.
상주 은모래비치에서 열리는 달맞이축제에서는 밤 바다와 보름달을 배경으로 기원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지신밟기, 대형 달집태우기 등이 펼쳐진다.
남면 선구마을에서는 선구줄끗기(마을 단위 줄다리기의 한 형태)로 한해의 풍어와 풍년을 기원한다.
하동군 하동읍 섬진강변에서는 보름달이 뜨는 시각에 맞춰 부럼깨기, 연날리기,달집태우기 등이 열린다.
이 행사에는 하동군민은 물론 섬진강을 사이에 둔 전남 광양시 다압면 주민들도참여, 한해의 풍년과 동서 화합을 기원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도 각설이공연을시작으로 윷놀이, 사물놀이, 정월 대보름 고사, 달집태우기 등이 이어진다.
행사를 주최하는 본산리 발전위원회는 4일과 5일 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의 소원성취문을 10m 높이로 설치된 대형 달집에 달아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4대 강 공사 구간인 창녕ㆍ함안보, 합천ㆍ창녕보에서 '정월 대보름 맞이 낙동강 한마음 화합 행사'를 열기로 했다.
수공은 기원제, 지신밟기, 풍물놀이,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민속체험행사를 펼치며 보 주변 지역의 풍요와 발전을 기원한다.
환경부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한 산청군과 함양군은 케이블카 유치를 염원하는 정월 대보름 행사를 열기로 했다.
함양군도 함양읍 인당교 하천 등지에서 열리는 달집태우기 등 세시풍속 행사와 함께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 기원제를 연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