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군수 박우량)은 14개 읍면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4일부터 6월까지 건강습관을 형성하고 건강위험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어르신 웰빙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읍면 순회 건강교실은 전 읍.면 경로당 및 목욕장, 노인대학을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무안신안지사, 신안군생활체육회와 연계하여 일회성이 아닌 주1회 6주간 몸 스트레칭, 영양, 절주, 비만, 금연, 웃음, 요가운동을 반복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로당 건강교실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본 스트레칭을 시작으로 생활체조와 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 복식호흡, 고혈압 등 성인병 및 관절염 예방교육, 고른 영양 및 적정소금 섭취 등 실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 또한, 읍면에 설치된 농어촌 목욕장은 목욕 이용시간을 맞춰서 오전 10시에 주 1회씩 6주간 혈압, 혈당, 체중을 체크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보내기 위한 웃음운동, 장수요가, 스트레칭 운동을 실시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한편, 6개소 노인대학 교실 일정에 맞춰서 주 1회씩 생활체육회 운동지도자와 신안군 보건소 영양사, 외부 웃음?요가강사가 방문하여 활기찬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신안군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지역 어르신들이 약품에 의존하지 않고 평소에 영양, 신체활동, 금연, 절주 등과 같은 건강습관을 갖고 걷기운동을 매일 실천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면서 “어르신들의 관심을 갖고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