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티스‘화이트버드’,‘옐로버드’2품종 신품종 등록 완료
○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은 올해 스타티스 ‘화이트버드’와 ‘옐로버드’ 등 2품종이 새롭게 품종등록 되어 우리도의 화훼 경쟁력을 높이게 되었다고 밝혔다.
○ 그 동안 우리나라 재배환경에 적합하고 소비자의 호응이 우수한 품종육성을 꾸준히 개발해 오면서 이번 시넨시스 계열의 2품종을 새롭게 품종등록 함으로써 화훼농가와 소비자의 선택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스타티스는 전북 준고냉지 여름재배의 주요 화종이며, 화훼 농가의 소득원으로써 지속적인 재배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그동안의 다양한 품종개발은 외국 품종의 로열티 지불 및 종묘비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 그 동안의 신품종 개발성과는 종간잡종인 ‘마운틴블루’와 ‘드림블루’, 그리고 시넨시스 계열의 ‘화이트크림’과 ‘옐로크림’을 품종등록 하였다.
○ 이번에 품종등록 된 ‘화이트버드’는 순백색으로 중생종이며, 소화와 화방이 커 볼륨감이 우수하고, 특히 포기썩음병에 강하다. 또한 ‘옐로버드’는 고온에서도 진한 노랑의 꽃빛깔 발현이 우수하며 절화생산성이 안정적이다.
○ 스타티스 우리품종의 재배확대를 위한 농가실증재배는 준고냉지의 여름재배와 함께 평야지의 겨울~봄재배를 새로이 접목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그동안 개발된 품종들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은 앞으로 환경 적응성이 우수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품종개발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개발된 품종이 농가현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현장기술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의 : 전라북도 원예과 063-290-6077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