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 ‘청바지기획단’ 단원 100명 모집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현미)은 오는 2월 19일까지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바지기획단’ 단원 100명을 모집한다. ‘청바지기획단’은 청소년이 바라는 지(뜻)를 이루고자 모인 자치 기구이다. 지난 2019년부터 학생 주도로 문화예술 활동 기획, 학생 재능 나눔 기부...


△고흥군, 귀향 청년 안정적 정착을 위한 안간힘
고흥군(군수 송귀근)이 고령화 및 인구감소 대응을 위하여 ‘내 사랑 고흥 기금’ 100억원을 조성해 지역 출신 청년 귀향인 유입에 나선다.
군은 인구감소 주요인이 교육‧취업 등에 따른 청년 유출로 보고 지역출신 ‘청년 귀향’에 주목해 지난해 11월 ‘내 사랑 고흥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통해 귀향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기금 운용 심의 위원회 7명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기금은 조례에 따라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100억원을 조성할 계획으로 지금까지 총 40억원을 마련했으며, 귀향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위해 사용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귀향 청년들의 창업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귀향 청년 U-turn 정착금 1천만원 지원 ▲귀향 청년 빈집 수리비 1천만원 지원 ▲귀향 청년 주택 화재 보험료 가입 100가구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내 사랑 고흥기금 100억원 조성을 통해 귀향 청년들의 일자리, 정주여건 등을 개선하여 고령화의 주요 원인인 청년 인구 유출을 최소화하고, 귀향 청년 유입을 통해 인구감소율을 단계적으로 완화시킬 것”이라며 “귀향 청년들의 맞춤형 지역 정착 지원 시책을 지속 발굴하여 지역 출신 청년들이 고향에 돌아와 정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