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증 장애인에게 주체적인 삶 제시
  • 이종복
  • 등록 2013-08-19 15:26:00

기사수정
  • 충남도 보치아 실업팀 세계 최초 창단

"보치아

▲ 보치아 실업팀 좌측부터 김명수 선수, 문우영 주모, 정소영 선수, 최예진 선수, 임광택 감독, 김성규 선수 사진/맹철영 frend2@korea.kr


뇌성마비와 뇌병변 등 중증 장애인들의 유일한 스포츠인 보치아 종목에 사상 최초로 충남도 실업팀(직장 운동 경기부)이 창단했다.

보치아 실업팀은 도지사와 충남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이 당연직 단장과 부단장을 맡는다.

초대 감독으로 부임한 임광택 감독은 현 보치아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2012 런던장애인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 보치아 종목 코치로 참여하는 등 지도력과 인품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또한 현 국가대표인 김성규, 정소영, 김명수, 최예진 선수를 영입하고 신인 이용진 선수와 문우영 주무를 포함해 총 7명의 선수단으로 구성되었다.

이 가운데 2012런던장애인올림픽 BC3부문 금메달리스트 최예진, BC2부문 은메달리스트 정소영 선수는 한국 보치아의 대들보로서 국제적으로 손꼽히는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 충남 보치아 실업팀이 세계 무대에서 펼쳐 갈 금빛 행보가 장애 체육인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도민에게 기쁨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수단 인터뷰

충남 보치아 실업팀의 사령탑을 맡은 임광택(38) 감독은 ‘꿈’이란 말로 창단의 감격을 대신했다.

임 감독은 “실업팀이 생긴다는 게 꿈만 같았는데 그 꿈이 현실이 됐다. 직장 운동 경기부이기 때문에 다른 중증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획기적 사건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중증 장애인들이 직업을 갖는 것이 한계가 있고 설사 직장을 구하더라도 급여가 낮다. 하지만 우리 보치아 실업팀은 자기가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서 직업 선수로서 급여도 높다. 한마디로 충남도가 중증 장애인에게 주체적인 삶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임 감독은 이어 “선수 경기력 향상부터 프로그램 지도서 발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까지 선수들과 함께 팀을 잘 이끌어서 다른 팀에게 모범이 되고 보치아 경기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최예진(여·23)씨는 “세계대회에서 나보다 더 중증인 환자들이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을 보면서 세상을 배웠다. 보치아를 하지 않았다면 책을 읽거나 학교를 다닐 엄두도 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선수 중 최고령인 김성규(44)씨는 “보치아는 장애인 스포츠 종목 중에서도 가장 장애가 심한 선수들이 하는 경기이다. 평소 직장을 갖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번에 실업팀이 창단돼 더할 수 없이 기쁘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주군, 굴화권 복합문화시설 건립 검토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범서읍 굴화 지역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나선다.    27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범서읍 굴화 지역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을 제기한 박기홍 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울주군이 해당 사업을 공식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박 의원은 “범서읍은 천상...
  2. 울주군,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창업)교육 성료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추진한 ‘찾아가는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교육은 은퇴자 및 퇴직(예정)자의 안정적인 귀농·귀촌 정착과 농업 분야 창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특히 기업체...
  3.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차별화된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관리소가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구가 방어·화정·전하·남목 등 권역별 마을관리소 확대 운영을 시작한 올해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체 마을관리소 4곳의 운...
  4. 꽃바위문화관 창작연희‘껄껄껄 연희상조’ 12.5~6. 공연 꽃바위문화관[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문예회관 특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지원금으로 제작한 기획공연 ‘껄껄껄 연희상조’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12월 5일(금) 오후 7시 30분, 12월 6일(토) 오후 3시와 6시, 총 3차례에 걸쳐 꽃바위문화관 공연장(동구 방어동)에서 진행된다.  ‘...
  5.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최우수상 수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행정복지위원장·사진)이 28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정책분야·기초의회 부문)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행안부와 지방자치 4대협의체가 후원하는 이 시상식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지방의원들의 ...
  6. 울산교육청, 영유아의 건강한 마음 성장 돕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 26일, 28일 총 3일간 외솔회의실에서 교사와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정서·사회발달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교사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7. 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최강단·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이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경북 의성군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위더스제약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최강단전 우승과 함께 김무호 선수가 한라장사에 등극하는 겹경사를 맞았다.김무호 선수는 지난 27일 열린 이번 대회 한라급(105㎏ 이하) 장사 결정전(5전 3선승제)에서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