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양유치원(원장 유은희)은 지난 5월 27일(월)부터 5월 30일(금)까지 유아·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정보통신윤리교육주간’을 운영하였다.
이번 교육주간은 송양유치원의 교육 공동체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통해 정보의 건전한 활용을 유도하고, 정보화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유아 대상 교육은 연령과 흥미에 맞춘 차시별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1차시 교육은 스마트폰 게임 과의존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 시간 조절 방법을 알아보았다. 2차시 교육은 스마트폰 게임 과의존 유발 요소들을 인지하고, 과의존 예방법을 알아보았다. 하랑 5반 이○○는 "스마트폰 대신 가족들과 공놀이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라며 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다짐을 이야기하였다.
학부모에게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가정에서 자녀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이용하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활용을 통한 자가진단조사, 사이버 안심존 활용, 위험 사용자군 과의존 상담 등을 링크와 QR코드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지난 5월 29일(목) 송양유치원 협의실에서는 교직원 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 연수를 실시하였다. 정보윤리와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을 알고,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점추진 과제를 살펴보았다. 또한,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스마트폰 사용 교육 역량을 높이는 시간이었다.
송양유치원 원장(유은희)은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이 유아에게까지 확산되고 있으므로 유아기부터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정보의 건전한 활용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