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통 떡의 대규모 수출길이 열려 본격적인 세계시장 공략과 함께 떡산업 육성에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광주시와 (재)광주디자인센터 떡산업 육성사업단은 22일 광주 대표 떡 브랜드제품 ‘예담은’ 떡의 미국 수출물량 4.2톤, 8천만원 상당 물량을 선적한다고 21일 밝혔다. 뉴욕 등 미국 동부지역 5개 주에 수출되는 이번 ‘예담은’ 떡 제품은 그동안 미국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조사와 홍보를 통해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 송편, 흑미영양떡, 두텁떡, 찹쌀떡, 경단, 쑥인절미, 기타영양떡류 등 8종류다. 이들 제품은 급속 냉동제품으로 다음달 중순 미국 뉴욕.버지니아.뉴저지 등 5개주의 대형 마트를 통해 동시에 판매될 예정이다. 수출에 참여하는 업체도 해오름떡전문점(대표 백맥자), 떡보의 하루 호남본부(대표 최기호), ㈜시루연(대표 손안상) 등 3개 업체로 늘어나 향후 안정적인 제품 공급에 청신호를 밝혔다. 특히, 전통식품은 대부분 신용장(L/C) 개설과 수출물량 대금회수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최근 떡 제품의 해외 유통.판매를 위해 미국내 유통법인 W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이와 함께 주거래 은행과 신용장(L/C)을 개설, 안정적인 해외 수출길이 열리게 됐다. 이에따라, 광주의 전통 떡 대표 브랜드인 ‘예담은’의 대규모 수출과 향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광주 전통 떡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광주시와 광주떡산업육성사업단은 수출제품의 미국 도착에 맞춰 떡 제조업체 대표단을 현지에 파견, 바이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예담은’ 떡 시식을 실시하고 관리요령을 전수하는 한편 다양한 판촉행사와 이벤트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광주시와 광주떡산업육성사업단은 그동안 우리 쌀 소비촉진과 전통 향토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위해 떡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개발과 품질검사, 패키지디자인 등 기업지원 사업 및 각종 식품박람회 참가 등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한 국내외 판로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떡산업육성사업 3차년도인 올해에는 국내외 마케팅에 주력해 일본과 러시아 등 해외수출 다변화와 판로확대에 따른 매출 증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대형 유통업체와 카페 등을 통한 판매를 늘리고, 군(軍), 학교 등 단체급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떡산업육성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광주 대표 떡 ‘예담은’의 인지도가 크게 증가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호평받는 등 대표적인 향토산업 육성사업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향후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예담은’ 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통해 매출증대 및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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