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강하고 행복한 건강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
횡성군에서는 겨울철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 저하 및 운동부족으로 야기될 수 있는 노인성 질환 및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농한기 찾아가는 경로당 어르신 운동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횡성군보건소는 지난겨울 29개 경로당 운동교실을 운영해 어르신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어 다음 달 초부터 내년 3월 중순까지 15주에 걸쳐 98개 경로당을 확대 운영하며, 운동프로그램으로 ▲맷돌체조 ▲몸 펴기 생활운동 ▲우리 춤 ▲건강 스트레칭 등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작들을 익혀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건강증진교육 및 건강 상담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건강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건강문제를 신속히 해결 할 수 있도록 올바른 건강증진 지식 습득으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자가 능력을 배양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농한기 경로당 어르신 운동교실에서는 개인별 혈압, 혈당측정, 유연성, 평형성 등을 측정하고, 검사결과를 기초로 운동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체력요소를 향상시켜 겨울철 건강하고 활력 있는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횡성군보건소장(정 연덕)은 어르신 운동교실운영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급격한 체력 저하를 사전에 예방하고 운동교실 운영 후 참여자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통해 어르신이 어떤 프로그램을 원하는지를 파악해 지속적으로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함은 물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